자동차 타이어의 종류 및 구분

2020. 5. 4. 16:31자동차/기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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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을 생각할 때,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일까요? 안전벨트, 섀시, 브레이크등도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용한 부분은 타이어입니다.

 

 

타이어는 차체에서 노면과 직접 닿는 부분이기 때문에 주행 안정성과 직결됩니다. 첨단 안전 장비를 갖추었더라도 조향을 잃게 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종류 및 구분

1. 타이어 차종별 분류

승용차용 타이어, 소형 트럭용 타이어, 트럭, 버스용 타이어, 건설용 타이어, 산업용 타이어, 농경용 타이어, 이륜 자전거용 타이어, 항공기용 타이어가 있습니다. 

2. 타이어 구조별 종류

 

2-1. 래디얼 타이어

래디얼 타이어는 카카스를 구성하는 코드가 타이어의 원주방향에 대해 직각으로 배열되어 있고 구조의 안정성을 위하여 트레드 고무층 밑에 원주방향에 가까운 각도로 코드를 배치한 벨트로 단단히 조여져 있습니다. 따라서 래디얼 타이어는 트레드부의 강성이 높고, 래디얼 구조의 카카스 코드에 의해 고속 타이어로서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2-2. 바이어스 타이어

바이어스 타이어의 카카스는 1프라이씩 서로 번갈아 코드의 각도가 다른 방향으로 엇갈려 있습니다. 따라서 교체하는 각도는 지면에 닿는 부분에서 원주방향에 대해 40도 전후로 되어 있습니다. 안정된 성능은 바이어스 타이어의 강점입니다. 

 

 

2-3. 튜브리스 타이어

튜브리스 타이어는 자동차의 고속화에 따라 고속 중행 중 펑크 사고의 위험에서 운전자와 차를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타이어는 튜브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타이어의 내면에 공기투과성이 적은 특수 고무(인너라이너)를 타이어와 림으로부터 공기가 새지 않도록 구조되어 있으며, 주행 중에 못에 찔려도 공기가 급격히 빠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급격한 공기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인너라이너 내부에 밀폐성이 좋고 고착성을 갖는 시멘트를 붙인 튜브리스 타이어가 있습니다. 

 

튜브리스 타이어의 장점은 공기압의 유지가 좋고, 못 등에 찔려도 급속한 공기 누출이 없고,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직접 림에 접촉되고 있기 때문에 주행 중의 열 발산이 좋고, 튜브 몰림 등의 튜브에 의한 고장이 없고, 튜브 조립이 없으므로 작업성이 향상됩니다.

 

튜브리스 타이어의 단점은 타이어의 내축, 비드부에 흠이 생기면 분리 현상 발생할 수 있고, 타이어와 림의 조립이 불안전하거나, 림 플랜지 부위에 변경이 있으면 공기 누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타이어 계절별 종류

 

3-1. 여름용 타이어(Summer Tire)

눈이 오지 않는 시기(봄, 여름, 가을)에 사용하는 타이어로서 고속주행에 따른 소음 및 승차감, 조종 안정성을 우선으로 하여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타이어입니다. 일반적으로 별도의 지침이 없는 한 여름용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국내에서는 여름용 타이어의 용어가 없습니다.)

 

3-2. 사계절용 타이어(All Season Tire)

적설기간이 짧은 지역에서 여름용과 겨울용 타이어를 교체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트래드에 커프를 여름용 타이어보다 더 많이 설계한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국내에서는 겨울용 타이어를 제외한 모든 계절용 타이어를 지칭합니다. 

 

3-3. 스노우타이어(Snow Tire)

스노우 타이어는 승용차용, 소형 트럭용, 경트럭용, 트럭버스용 등 그 용도가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강설지역에서의 스노우 타이어 사용은 필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겨울용(스노우)타이어의 트레드는 미세한 블록으로 나뉘어져 있고, 이것은 러그형의 구동력과 리브형의 옆미끄럼 방지의 장점을 각각 취하여 눈 위에서 주행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3-3-1. 스터드 스노우 타이어

스노우 타이어 빙결된 노면에서의 스노우 타이어는 일반타이어에 비해 상당한 효과가 있지만 구동력, 제동력, 옆미끄럼 방지 등에 대한 효과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이에 스노우 타이어에 금속의 스터드핀을 박아 넣어 빙결 노면에서 주행성능을 높인 것이 스터드 타이어입니다. 

 

3-3-2. 스터드레스 스노우 타이어

스터드 타이어가 설로, 동결로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반면, 스터드에 의한 도로 파손이 야기됩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겨울용 타이어로 개발된 것이 스터드레스 스노우 타이어입니다. 스터드를 쓰지 않고 미끄러지기 쉬운 악설로나 동결로에서 주행성능을 최대한 높인 스터드레스 스노우 타이어는 기존의 스노우 타이어보다 스노우 성능이 대푹 향상되었습니다. 

 

 

스노우 타이어의 원리는 타이어가 회전하면 눈 기둥은 트레드 홈 속에서 잘려 나가지 않으려고 어떤 종류의 저항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눈의 전단 저항이라고 하며, 스노우 타이어의 기능을 발휘시키는 기본적인 원리입니다. 

 

4. 타이어의 용도별 종류

 

 

4-1. 일반타이어

그라운드 타이어라고 하며 응급용이 아닌 정규 타이어를 지칭합니다. 

 

4-2. 응급용 타이어(승용차)

펑크 등의 손상에 의해 일반 타이어를 사용할 수 없을 경우,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타이어를 말합니다. 응급용 타이어는 트렁크의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고, 차체 충량을 가볍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응급용 타이어는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제조된 것이며, 80km/h 이상을 주행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팽창 압력은 60ps를 유지해야 하며, 최소한 한 달에 한번 정도 공기압을 점검해야 합니다.

 

4-3. 런플렛 타이어

주행 중 펑크 등이 손상에 의해 타이어 내의 공기압이 제로가 되어도 타이어 교환을 행할 장소까지 80km/h 속도로 80km 주행 가능한 타이어를 말합니다. 

 

5. 타이어 패턴별 종류

 

5-1. 리브패턴(Rib Pattern)

 

 

 

장점 : 회전 저항이 적고 발열이 낮습니다. 옆 미끄럼 저항이 크고, 조종성 및 안정성이 좋습니다. 진동이 적고 승차감이 좋습니다. 

단점 : 다른 형상에 비해 제동력과 구동력이 떨어지고, 홈부에 균열, 파열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5-2. 러그패턴(Rug Pattern)

 

 

장점 : 구동력과 제동력이 좋고, 비포장 도로에 적합합니다. 

단점 : 다른 형상에 비해 회전 저항이 크고, 옆 미끄럼 저항이 적고, 비교적 소음이 큽니다.

 

5-3. 러브러그패턴(Rib Rug Pattern)

 

 

장점 : 리브와 러그 패턴의 장점을 살린 타이어로 조종성 및 안정성이 우수합니다. 포장, 비포장도로를 동시에 주행하는 차량에 적합합니다. 

단점 : 리그 끝부분의 마모 발생이 쉽고, 리그 홈부에서 균열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5-4. 블럭 패턴(Block Pattern)

 

 

장점 : 구동력과 제동력이 우수하고, 눈길 및 진흙에서의 제동성, 조종성, 안정성이 높습니다.

단점 : 리브형과 러그형에 비해 마모가 빠르고, 회전저항이 큽니다.

 

5-5. 비대칭 패턴(Asymetirical Pattern)

 

 

 

장점 : 지면과 접촉하는 힘이 균일 마모성 및 제동성 좋고, 타이어의 위치 교환이 불필요합니다. 

단점 : 현실적으로 활용이 적고, 규격 간의 호환성이 적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타이어 종류 및 구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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