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 서스펜션 구조와 종류

2020. 6. 5. 15:48자동차/기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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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현가장치는 프론트 서스펜션과 리어 서스펜션으로 나눕니다. 이 중 프론트 서스펜션의 구조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론트 서스펜션

 

자동차는 주행 중에 타이어를 통해 노면으로부터 진동 및 충격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 많은 구조장치를 설치합니다. 이 중 프론트 서스펜션은 앞 바퀴가 받는 충격을 흡수하는 현가장치 입니다. 프론트 서스펜션의 구조는 스테빌라이저 바, BUSH, SUSP ARM, INSULATOR, 스프링, 쇽 업소바로 구성되었습니다.

 

 

스테빌라이저 바

- Roll시 차량의 좌우 Stroke를 억제하여 차량의 자세를 안정시키는 역할입니다. 

BUSH

-차체와 서스펜션 연결부에 사용되며 노면으로부터의 충격과 진동을 완화시켜 승차감 향상시킵니다.

SUSP ARM

- 주행 중 타이어를 통하여 들어오는 횡력, 전후력, 상하력을 지지하여 타이어의 이상 거동을 방지합니다.

INSULATOR

- 스프링, S/ABS로 부터 들어오는 충격과 진동을 직접 차체에 전달되지 않도록 절연 작용합니다.

스프링

-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하여 차체에 충격이 전달되지 않게 하는 역할입니다. 

쇽 업쇼바

- 스프링에 의한 차체의 상하 진동 에너지를 흡수하여 차량의 안정성과 승차감을 향상시킵니다. 

 

프론트 서스펜션 종류

 

맥퍼슨 스트럿 장단점

- 가장 일반적인 타입입니다.

- 스트로크를 크게 설정할 수 있으며 공간 효율이 뛰어나고 가병우며 비용이 저렴합니다. 

- 구조가 간다하여 원가 및 중량측면에서 유리합니다.

- 성능향상을 위한 설계 자유도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주로 중형 이하의 승용차에 많이 이용됩니다. 

- 서스펜션이 낮아졌을때 발생하는 캠버 변화를 임의로 설정하기 어렵습니다.

 

 

더블 위시본 장단점

- 성능향상을 위한 설계 자유도가 높아 조종 안정성과 승차감이 향상됩니다. 

- 횡방향에 대한 강성이 매우 우수하고 성능이 뛰어납니다.

- 원가, 중량, 엔진 룸 공간 활용이 불리합니다. 

- 노면 단차가 있는 도로를 빠른 속도로 지나갈때 부싱이 말려 들어가 얼라인먼트가 틀어질수 있습니다.

- 중형 이상의 차량이나 스포츠카, SUV의 전륜에 많이 사용됩니다. 

 

 

멀티 링크 장단점

- 설계 자유도가 높아 조종 안정성과 승차감이 향상됩니다.

- 고도의 경험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 얼라인먼트 조절폭이 크고 제어가 쉽습니다. 

- 구조적으로 부싱이 많아서 약한 부싱일 경우 충격에 의해 얼라인먼트가 틀어질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프론트 서스펜션의 종류와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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