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디자인의 스타일 요소

2020. 9. 10. 11:15자동차/기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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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 서로 다른 제품들은 개성이 저마다 다른 사람들처럼 독특한 분 위기와 고유한 스타일을 지니고 있다. 스타일은 문학, 음악, 미술, 건축 등 다양한 예술 작품이 개성 있는 형식이나 특징적인 구성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성과 특징, 고유한 구조 등을 통해 스타일은 해당 예술 작품을 감 상하는 사람들에게 뚜렷한 인상을 남기게 되고, 흥미와 감동을 선사하게 된 다. 스타일은 예술가의 독특한 개성, 심오한 내면세계, 예술적 재능 등에 의해 구현되며, 여기에 시대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도 영향을 미치게 된 다. 이처럼 예술 작품에 독자성, 고유성을 부여하기 때문에, 스타일은 예술 작품, 혹은 각종 디자인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현대 사회에서 자동차는 이미 사람들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발전하였다. 이런 속에서 자동차는 자동차를 생산하는 나라의 문화적, 사회적 특징 및 국민들의 생활 스타일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세계 각국은 서로 다른 지리적 환경과 기후 조건 등으로 인해 독특한 민족 성과 생활 풍습 등을 각자 발전시켰고, 이는 각국의 독자적인 문화, 예술적 특징과 스타일로 이어졌으며, 이처럼 각자 고유하게 발전한 문화적, 예술적 전통과 국민들의 미적 감각이 작용하여 나라마다 다른 분위기와 스타일의 자동차 디자인을 만들어 내게 되었다. 즉, 현재의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의 서로 다른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은 그 나라 국민들의 미의식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그것이 각자 다른 개성 있는 자동차 디자인을 창출하게 된 것이다. 48) 이로 인해 전 세계의 주요 대형 자동차 제조 기업들은 자사 브랜드의 독 특한 가치 및 제품의 차별화를 나타내기 위해 의식적으로 동일 브랜드에 속하는 제품의 스타일을 통일시켜 왔다. 이처럼 브랜드별로 고유한 스타일을 ‘유전자’, 혹은 ‘가족화’된 제품 스타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각 국가와 민족의 고유한 문화와 상이한 미적 감각, 예술 의식 등 은 그 나라의 자동차 디자인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로 인해 각국의 자동차 디자인은 나라마다 고유하고 풍부한 미적 기반을 다지게 되었어며, 그 속에서 점차 다른 나라 및 다른 민족들과는 구별되는 특징을 가진 독립적, 독자적인 스타일을 형성한 것이다. 이러한 독자적, 독립적인 스타 일을 통해 각 민족의 역사적, 문화적, 정신적 세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였 고, 각 민족의 독특한 디자인 스타일을 확립시켜 계승해 오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현대의 자동차 산업은 각국의 문화적, 예술적 전통의 총집합체라 고도 볼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 세계 주요 자동차 생산 국가들의 민족적 스타일을 비교 고찰해 보겠다.

 

 

1. 독일

독일 자동차의 역사적인 대표 브랜드는 ‘벤츠’, ‘BMW’, ‘아우디’, ‘폭스 바 겐’, ‘포르셰’ 등이다. 독일의 자동차 브랜드를 언급하면 전 세계인들은 대체 적으로 빈틈없고 이성적, 과학적이고 정밀하다는 인상을 떠올린다. 산업 디자인, 혹은 공업 디자인의 강국으로서 독일은 기계 제조 영역에서 상당히 높은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독일 자동차의 차체 조형은 대부분 안정적, 이 상적인 곡선과 곡면을 활용하여 장력 감이 상당히 우수한 차체를 만든다. 이 를 통해 독일인들은 자신들의 철저하고 이성적이고 빈틈없는 성격을 자신 들이 생산하는 자동차 제품에 고스란히 나타나도록 한다. 전 세계인들은 독 일의 제품이 이성적, 합리적이고 제조 수준이 평균적으로 우수하며 제품적 결함이 별로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이 독일의 국가적 특 징을 압축적으로 반영하고 표현하는 것이다. 이처럼 독일의 자동차는 독일 인들의 민족성을 반영하여 과학적, 합리적이며, 그들이 보유한 첨단 과학 기술과 과학적 사고방식을 충분히 발휘하여 게르만 민족 특유의 ‘빈틈없고 단단한’ 스타일을 확립하였으며, 이를 전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2. 영국

한편, 영국에서도 다수의 고급 자동차 브랜드가 탄생하고 발전하였다. 영 국은 유럽 내에서도 유구하고 풍부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영국인들은 점잖 고 조심스러우며 전통을 존중하고 신중하고 자율적이다. 전 세계인들은 신사와 숙녀라는 단어를 들으면, 일반적으로 영국을 우선 떠올리게 되는데, 이 는 일찍이 영국에서 전통과 예의를 존중하는 귀족 문화가 발전한 때문이다. 이 같은 특징을 반영하여 영국의 자동차들은 우아하고 품격 있는 디자인을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국의 자동차 디자인 중에서는 특히 유선형 디자인 요소가 확실하게 계 승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영국에서 생산되는 유선형 차체는 특별히 유연하고 부드러워서 마치 영국 민족의 분위기를 표현하듯 우아하고 고전 적인 느낌을 준다. 세부적으로는 곡선과 곡면을 중요하게 활용한 조형 스타일임을 알 수 있다. 차체의 요철과 곡선 변화에는 분명한 레이어드와 입체감이 드러난다. 전통적인 우아함과 세련미를 보여주는 반면에, 영국 자 동차 디자인에는 과감함이나 대담함은 다소 부족한 듯하며, 감성적인 요소 도 다소 결핍되어 있어서, 자칫 딱딱하고 무미건조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이러한 부분적인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영국 민족 고유의 독특한 고전적 스 타일과 귀족적 분위기를 훌륭히 계승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도 성공한 명품 브랜드들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롤스로이스’, ‘벤틀리’ 등을 꼽을 수 있다.

 

 

3. 이탈리아

이탈리아는 유럽 국가들 중에서도 낭만적이고 예술적 분위기가 넘치는 나라이다. 그로 인해 이탈리아의 자동차 조형 스타일도 전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영역을 확립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낭만적인 분위기를 지님과 동시에, 세련된 예술적 감각 또한 갖추고 있다. 이처럼 소탈하고 이성적인 아름다움과 자유분방함, 혁신적이고 개방적인 독특함, 열정적인 성격 등이 이탈리아 고유의 예술적 특성을 형성하였고, 이것이 자동차 디자 인에도 반영되었다. 이탈리아에서 생산된 자동차 디자인에는 이탈리아 특유의 낭만과 열정이 충분히 표현되었고, 전체적인 비율의 안정성과 유연함도 우수하며, 정교한 선 활용, 곡선 및 직선의 다채로운 결합, 열정적이고 변화가 풍부한 스타일 등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다. 아울러 이탈리아의 자동차 디자인은 속도 감과 구조적 안정성이 돋보이며, 여기에 깔끔하고 명쾌한 특성을 보유함으 로써 자동차 디자인 분야에서 대단히 개성적, 독보적인 분위기를 확보하고 있다. 이탈리아 자동차 디자인의 역사를 살펴보면, ‘조르제토 주지아로’, ‘간디 니’ 등 세계적인 조형 디자이너 및 ‘브로드컴’, ‘펜실베이니아’와 같은 유 명한 디자인 회사가 탄생하고 발전하였다. 이들의 활약으로 인해 세계 적으 로 유명한 자동차 모델 및 브랜드를 만들어 내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이탈 리아 자동차 조형 디자인은 이탈리아 사람들의 열정적이고 자유분방한 성 격적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다. 예컨대, ‘페라리’, ‘알파·로미오’ 등 2종 브 랜드가 상용하는 대표적 색상은 열정을 상징하는 빨간색이다. 세계적인 명 품 브랜드인 ‘람보르기니’의 외관 조형은 자동차 마니아들을 단번에 매료 시 킬 정도로 우수하고 세련되었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자동차 디자인에 있어 서 ‘열정’, ‘낭만’, ‘자유로움’ 등을 최우선 순위로 생각하는데, 이런 점이 반영되고 축적되어 열정과 아름다움, 낭만적 매력이 충만한 이탈리아 자동 차 디자인을 발전시키게 되었으며, 이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도 감성적 호소 력을 지니게 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이탈리아산 명품 자동차 브랜드를 구축하게 된 것이다.

 

 

4. 프랑스

프랑스는 예술의 나라라고 불릴 정도로 전통적으로 예술성이 풍부한 나 라이다. 이와 함께 프랑스인들은 열정과 낭만을 존중한다. 전 세계인들은 프 랑스를 세상에서 가장 낭만적인 언어를 지닌 나라라고 평가한다. 역사 적으 로 문학과 예술의 특별히 발전한 프랑스는 예술과 문화적 전통이 깊고 풍 부하며, 프랑스 사람들은 어느 민족보다도 자유롭고 낭만적이며 진취적인 의식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프랑스인들의 특징은 그들의 자동차 디자인에도 고스란히 반영돼 는데, 프랑스 자동차 디자인의 발전 과정을 관찰해 보면, 창의적인 사고를 우선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프랑스에서 생산된 자동차는 개성이 넘치며 디자인적으로도 세련되었다. 특히 프랑스에서는 해치백 자동차의 사용량이 높은데, 성능 면에서도 우 수하고 합리적이다. 해치백 자동차는 세단 자동차보다도 더욱 단단하면서도 차체가 작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도 보다 우수하다. 환경 보호 의식이 강한 유럽 사람들에게는 이는 구매에 상당히 큰 영향을 끼칠 만한 요소이다. 사 용의 편리성과 절약성 및 낮은 에너지 소모율은 프랑스 사람들로 하여금 해치백 자동차를 선택하게 만든다. 해치백 스타일에서 알 수 있듯이, 현 재의 프랑스 유명 자동차 회사들은 진보적, 진취적 의식과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 스타일을 특히 중시한다. 프랑스 자동차 회사들은 이처럼 미래 지향 적, 진취적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독창적 사 고 방식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과 개발 정신이 프랑스 브 랜드의 우수성을 더욱 향상하고 있다.

 

 

5. 미국

미국 경제가 지속적으로 고속 성장하면서 세계 경제를 주도한 1960~1970년대에, 당대를 대표하는 예술가인 ‘엘비스 프레슬리’가 미국 전 역에 파급시킨 예술적 감화력은 미국 정신문화의 대표적인 상징이 되었다. 이러한 문화적, 예술적 영향을 받아 당시에 유행하던 호화로운 분위기, 기 백과 자유분방함, 편안함과 쾌적함 등은 향후 미국 자동차 디자인의 불변하는 기본 원칙이자 고정적인 특성이 되었다. 미국의 역사는 길지는 않지만, 자유와 평등을 추구한 독특하고 의미 있는 역사로 인해 미국인들의 자유를 존중하고 개방적이며 시원스러운 성격을 만들었고, 이러한 성격은 미국 자동차 디자인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미국 자동차는 대부분 선명하고 뚜렷한 선과 시원시원한 조각 등으로 구성되어 시각적으로 강력한 임팩트를 주며, 전체적으로 강력하고 힘차고 단단한 분 위기를 연출한다. 비교적 큰 사이즈의 차체와 차체를 둘러싼 단단한 포 장 및 크롬 도금 장식 등은 화려하고 대범한 시각적 효과를 가져다준다.

 

 

6. 일본

일본의 자동차 디자인은 작고 가벼운 차체를 가장 큰 특징으로 하며, 재 질도 가볍고 경쾌하다. 이는 일본의 지리적 환경 및 사회, 경제, 문화, 역사 등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다. 일본의 국토는 좁고 전체 면적도 크지 않지 만 인구 밀도는 상당히 높다. 또한 일본은 4개의 큰 섬(혼슈[本州], 규슈[九 州], 시코쿠[四國], 홋카이도[北海道])과 6,700여 개나 되는 작은 섬으로 구성된 대표적인 섬나라이다. 섬나라일 뿐 아니라, 화산, 지진 등 빈번한 자 연 재해로 인해 예로부터 끊임없이 시달려 왔다. 이러한 척박한 자연환경은 자원 절약 및 재해에 대한 대비 등을 중시하 게 만들었고, 그리하여 일본의 자동차 제조는 자연스럽게 절약과 재난에 대 한 대비를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차체의 운행 소모를 최 대한 줄이는 방안을 세밀하게 연구할 뿐 아니라, 자동차 디자인에서도 비용 대비 효율성을 지향하며, 공간 이용률을 최대한도로 추구한다. 차체 구조의 효율성 강화와 절약에 대한 강력한 요구로 인해 마찰이나 훼손을 줄이 는 조형 디자인의 유려하고 안정적인 곡선은 가장 중요한 스타일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구성은 일본 자동차의 외관을 부드럽고 매끄러우며 윤택한 느낌을 주도록 만들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상당한 친근감을 안겨 준 다. 차체 내부의 디자인은 공간 이용을 중요시하면서도 승차자들에게 최대의 편리함과 안전함을 느끼도록 배려하였다. 이러한 기본 원칙 하에 일본의 자동차 디자인은 유럽이나 미국 등 자동차 선진국보다 후발 주자임에도 불 구하고, 그들을 모두 따라잡을 정도로 단기간에 빠른 속도로 발전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끊임없는 노력과 모색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당당하게 인정받는 일본 자동차 고유의 디자인 스타일을 확립하였다. 즉, 작고 가볍고 비용 대비 효율적, 절약적이며, 그러면서도 민첩하고 생명력 넘치는 디자인을 정 립하여 지금까지 지속적, 단계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7. 한국

한국의 자동차도 자신만의 고유한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한국 국민 들은 자동차 공업 발전 과정에서 각 나라의 선진적인 디자인 및 제작 기술을 끊임없이 익히고 습득·소화하여 국내 제조 기술을 빠른 시일 내에 자동 차 선진국과 대등한 수준으로 발전시키는 저력을 발휘하였다. 이러한 대단 한 저력은 한국의 전통문화 및 근현대 역사와도 깊은 연관성을 지닌다. 한 - 46 - 국은 자동차 분야뿐 아니라, 거의 모든 산업과 제조업 분야에서 부단히 연 구하고 창조하는 과정을 통해 상당히 많은 수의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한국의 유명 자동차 브랜드로는 ‘현대’, ‘기아’ 등을 꼽을 수 있다. 한국의 자동차 디자인은 민족 전통의 문화와 예술 표현을 중요시하며, 실 용적인 관점을 기본으로 하되, 여기에 아름다움과 품위, 희망과 꿈을 잘 융 합시켜 이상과 실용이 조화를 이루는 안정된 조형을 창출해 냈다. 특히 한 국 전통 예술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유려하고 매끈한 선과 단 아한 아름다음이 자동차 디자인 스타일이 완벽하게 투영되어 한국의 민족 적 특색이 잘 반영된 단아하고 유려하며 선이 고운 자동차를 생산해 냈다. 현재에도 한국 자동차는 디자인 개발, 공정 기술, 구매, 제조, 저장, 운 송, 판매 및 애프터서비스 등 다방면에서 더욱 발전하기 위해 모든 관계자 들과 업계 종사자들이 한 마음으로 노력 중이며, 그를 통해 전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 당당하게 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게 되었다. 세계 자동차 역사에서는 다분히 후발 주자에 속하는 한국은 이와 같은 각고의 노력 끝에, 1960~70년대에 한국이 이룩한 놀라운 경제 성장에 못지않게, 대단히 빠르 고 강력한 자동차 발전 역사를 달성하였고, 이를 통해 자동차 선진국들을 상당히 따라잡게 되었다. 이와 같은 한국 자동차의 신속한 발전의 역사가 이웃 나라인 중국 자동차의 발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중국인들에 게 큰 자극과 동력을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8. 중국

자동차는 20세기 초반 무렵에 중국으로 전파되었으며, 이로 인해 중국의 자동차 디자인 발전은 세계적으로 상당히 뒤처진 편이라고 볼 수 있다. 세 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조형 디자이너인 조르제토 주지아로는 ‘중국 자동 차 디자인은 중국적인 요소가 부족하다’라고 평가하였다. ‘중국적인 요소’는 중국의 전통적, 역사적 요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현대 중국의 사회와 문화 및 중국인들의 특성을 반영하는 측면이 전반적으로 부족하다는 의 미로 해석된다. 즉 중국 자동차 디자인의 정체성이 아직도 정립되지 못했다 는 의미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같은 정체성 부족 문제는 향후에 중국 자 동차 업계가 협력하여 함께 극복하고 해결해야 할 중요 과제일 것이다. 1950년대부터 중국은 최초의 화물 자동차를 생산하였고, 얼마 지나지 안 아 일반적인 자동차를 생산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역사적 전통을 상징하는 ‘붉 은 기’[紅旗]라는 브랜드가 탄생했는데, 이는 중국 자체 브랜드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이후 중국 자동차 산업은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순탄하게 발전하지는 못하였는데, 이런 점에서도 중국 자동차 업계의 분발과 노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한계점으로 인해 현재까지 중국의 다수의 자동차 기업들은 여전 히 다른 나라 자동차 기업들과의 합작을 통한 제조 방식에 의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중국 자동차 업계의 자체 발전은 계속 늦어지고 있다. 그로 인해 중국 국산 자동차의 차체 디자인에는 합작 관계에 있는 나라들의 스 타일이 뒤섞여 있으며, 이로 인해 중국 고유의 정체성을 아직 확립하지 못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에 중국 자동차 업계는 반성과 성찰을 통해 자주 적, 자발적 발전 노선을 모색하였으며, 그로 인해 일부 자동차 브랜드는 자 신만의 고유한 디자인을 보유하기 시작했다. 이는 대단히 고무적인 현상이 라고 생각되며, 향후 이러한 중국적 디자인 정체성을 더욱 발전시켜 중국 자동차 업계 전체에 일반화, 보편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상으로 국가별 자동차 디자인 스타일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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