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자동차 디자인

2020. 9. 12. 10:43자동차/기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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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유 자동차 디자인

지금까지 전 세계 자동차 디자인 발전의 역사적 흐름 및 발전 과정의 중요 특징 등에 대해 통시대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이제 이러한 고찰 내용을 염두에 두면서, 자동차의 미래의 발전 방향성에 대해 전망해 보고자 한다. 이와 관련해서 본 연구는 미래의 자동차의 핵심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공유 자동차 및 전기 자동차의 2종 분야에 대해 중점적으로 예측해 볼 것이다. 우선, 공유 자동차는 자동차의 유형이라기보다는 일종의 비즈니스 모델이 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중국 경제가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공유 경제’ (Shared economy)라는 경제 발전 모델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데, 이 의 영향 하에 중국 내에서는 ‘공유 자동차’의 발전이 두드러진다. 벤츠, BMW, 아우디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모두 현재 중국에서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엄밀하게 말하면, ‘공유 자동차’는 자동차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이동 수단에 대한 솔루션을 말하며, 자동차라는 자원을 보다 효율적, 합리 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공유 자동차의 대부분은 특정 브랜드에서 생산한 인기 제품을 개조하여 시장에 내놓았으며, 차량 디자인을 본질적으로 바꾸지는 않았다. 그러므로 다양한 고객들의 수요를 완벽하게 충족시킬 수 없었다. 예를 들어, 1인 주행 시에는 4인용 자동차는 필요하지 않을 것이며, 1~2인 주행 시에도 차체가 작을수록 운행, 주차, 에너지 효율 등 모든 면에서 편리할 것이다. 반면에, 5인 이상의 가족들이 여행을 가거나 함께 이동해야 할 경우에는 4인승 차량 두 대를 대여하는 것보다는 5인승 이상의 중형 차량 1대를 대여하는 것이 효율성 면에서 뛰어날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중국의 공유 자동차 제도는 이러한 다양하고도 섬세한 요구와 상황들을 모두 충족시키는 데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향후 이와 같은 다양화, 다원화된 고객들의 요구와 자동차 이용의 세부 상황들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고 만족시킬 수 있을지 여부가 중국 내 공유 자동차 제도의 성패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유 자동차 제도가 합리적으로 보급·정착되면, 전통적인 자동차 업체의 제품 판매에는 일시적인 타격을 주겠지만, 보다 넓은 시각에서 생각해 보면, 막대한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 일부 자동차 업체들은 이러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의식하면서, 미래의 시장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공유 자동차’에 특화된 제품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일례로 도요타는 2017년 도쿄 모터쇼에서 공유 자동차를 위한 콘셉트카 ‘Wonder-Capsule Concept’를 선보였는데, 이와 유사하게 차량 공유 서비스에 특화된 소형 자동차는 미래 자동차 발전에 중요한 트렌드가 될 것이다. 

 

2. 전기 자동차 디자인

디자인 앞에서 기술 발전이 자동차 디자인을 변화시킨다고 여러 차례 언급하였는데, 이런 추세의 한 부분으로서 최근에 전기 자동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석유로 움직이는 현재의 자동차들을 서서히 대체해 가고 있다. 전기 자동차는 현재의 자동차에 비해 승차 공간이 더 크고 엔진 크기는 더 작은데, 이러한 구조와 유형의 전기 자동차가 점차 보편화되면, 전체 자동차 디자인도 그 영향을 받아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테슬라 등 대표적인 전기 자동차 브랜드는 전통 자동차의 디자인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 자동차가 130여 년 간 발전하면서 현재의 자동차 구조가 이미 소비자들 마음속에 깊숙이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새롭게 등장한 전기 자동차가 갑자기 전혀 다른 디자인을 내놓으면 이에 생소함을 느낀 소비자들이 무의식적으로 구매를 망설이게 되어 판매에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원리는 본 연구의 앞부분에서 살펴본 마차형 자동차의 사례와도 유사하다. 즉, 초창기의 자동차가 당대 소비자들의 익숙함, 친숙함을 유도하기 위해 마차 모양을 본떠 외관을 디자인 것과 동일한 원리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안전 및 공기 역학적 기능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차체의 앞부분과 뒷부분에 공간이 있어야 차량 충돌 시 완충 작용을 할 수 있다. 또한 전통 자동차 디자인은 공기 저항력 문제를 비교적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전통 디자인 구조를 차용하는 것이 아직까지는 전기 자동차의 발전에도 유리하고 안전하기 때문이다.

 

셋째, 매우 중요한 이유로서 현재 전기 자동차는 기술의 한계에 의해 배터리가 매우 크기 때문에, 그 커다란 배터리를 탑재하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은 자동차 모양을 유지할 수밖에 없다. 향후 전기 자동차 제조 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새로운 디자인 원리가 나오게 되면, 전기 자동차는 지금까지의 일반 자동차와는 전혀 다른 참신하고 콤팩트한 디자인을 개발·채용할 수 도 있을 것이다.

 

본 장을 통해 자동차 디자인의 130여 년 간의 발전의 역사와 전반적인 추세, 특징, 미래의 전망 등을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부단한 자동차 디자인의 발전, 진화에 따라 자동차 디자인에 대한 현대의 소비자들의 안목, 요구 등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의 자동차는 디자인 영역에서는 더욱 다채롭고 다양하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를 통해 자동차의 기능적, 성능적 요구와 예술적, 심미적 요구를 동시에 조화롭게 충족시키고 해결할 수 있는 보다 이상적, 합리적인 자동차 디자인 모델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이상으로 미래 자동차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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