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2. 28. 16:42ㆍ자동차/한국차
이번 포스팅은 현대 일렉시티(전기버스) 제원 및 가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슈퍼 에어로시티를 기반으로 개발한 전기버스입니다. 1세대는 2010년에 개발되었지만 정식 출시가 아닌 연구용 차량으로 8년간의 개발기간을 거쳐 2018년에 공식 출시하였는데요. 당시의 차량은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어 부분변경과 상품성 개선을 진행하여 경쟁력을 갖춘 차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목차
1. 디자인 (외부 / 내부)
2. 성능
3. 제원
4. 가격
1. 디자인 (외부 / 내부)
현대 일렉시티의 외부 디자인은 친환경차임을 강조하여 깨끗함을 담은 흰색 차체 위에 파란색 선을 강하게 흘려 입체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데요. 바이펑션 프로젝션 헤드램프와 LED 주간 상시 주행 등, 신형 4등식 LED 리어 콤비 램프는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내부 디자인은 운전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구성을 하였는데요. 열선 내장 스티어링 휠과 버튼형 자동 변속장치, 12.3인치 LCD 클러스터는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보여줍니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으로 멀티펑션 운전석 시트는 인조가죽과 열선 또는 천연가죽과 열선, 통풍시트로 구분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부 승객석은 소프트한 재질의 힙 레스트와 USB 충전 포트, 51인승으로 편안한 쿠션이 강화된 로우백 플라스틱 시트로 되어 있고, 사이즈 증대로 안전성이 강화된 전/중문 파티션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2. 성능
현대 일렉시티는 전기버스 운행에 최적화된 솔루션과 차량 시스템을 통해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데요. 290 kWh의 리튬 이온 배터리와 최적화된 ZF 센트럴 모터 그리고 전용 연비형 구동 시스템, 효율이 극대화된 냉난방 열 회수 시스템 적용으로 68분 충전으로 420km를 운행할 수 있는 최적의 운행 환경을 제공합니다.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ZF 센트럴 모터와 연비형 저상 액슬을 새롭게 구성해 운행 중일 때 비효율, 비가동을 낮춰 운용 비용을 최소화하였습니다.
3. 제원
현대 일렉시티 제원은 전장 10,995mm, 전폭 2,490mm, 전고 3,400mm, 휠 베이스 5,400mm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290.4 kWh, 구동모터는 센트럴 모터, 모터 최대 출력은 326마력입니다. 승차인원은 50석과 51석 두 가지입니다.
4. 가격
현대 일렉시티 가격은 약 3억 5000만 원입니다. 지원 보조금은 저상버스로 도입할 경우 국토부에서 1억, 전기버스에 대해 환경부에서 1억, 서울시 경우에는 수천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2억 5000여만 안팎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현대 일렉시티(전기버스) 제원 및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내부 승객을 위한 편안한 승차감, 친환경적이고 운영 비용 절감에서도 우수한 전기버스라 생각합니다. 주행테스트에서도 높은 전비를 보여주어 효율성이 높은 차량이지만 저렴한 중국산 전기버스로 인해 점유율을 잃고 있다고 하네요. 이유는 국내 보조금 정책을 동일하게 받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중국은 자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대해서만 보조금 지급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도 차별적인 정책을 적용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현대 일렉시티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