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디자인의 개념과 특징

2020. 9. 7. 11:40자동차/기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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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차 디자인의 개념

 

'자동차 디자인'(Automotive design)은 자동차의 미학적, 기능적인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한 산업 디자인을 지칭하며, 자동차 디자인 공학 및 인체 공학 등 다수의 공학 분야와 밀접한 연관성이 지니고 있다. 현재 세계 주요 국가들의 공과 대학에서는 자동차 디자인을 산업 디자인 학과로부터 분리시켜 하나의 독립된 학과로 운영하고 있으며, 자동차와 기관차, 자전거 등의 디자인을 주로 전수하고 있다. 자동차의 외형 디자인에 대한 고객들의 선호도, 애호도 및 시장에서의 평판 등은 자동차의 판매량과 직접적으로 연결될 정도로 중요한 요소이다. 자동차 디자이너인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는 ‘자동차의 조형 디자인은 차량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말하였는데, 자동차 제조 기술과 안정성이 상향 평준화되어 기술성, 안정성만으로는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없게 된 20세기 후반부터는 이 말의 중요성과 의미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전 세계적인 경제 발전과 더불어 인류의 생활수준이 전반적으로 높아지면서 자동차는 갈수록 보편화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기술적인 진보, 혁신과 함께 디자인의 진보, 혁신 등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자동차 디자인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그 중요성과 의미가 커지고 있다. 오늘날 자동차의 보급화, 대중화로 인해 자동차 제조 기술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부터는 자동차 기술의 발전이 정점에 도달하면서 기술 발전 속도가 점차 정체·둔화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신차가 출시되어도 기술적으로는 기존의 제품들과 큰 차이점을 지니기 힘들게 되었다. 이처럼 구형 차와 신형 차 간의 기술적인 차이가 갈수록 줄어들고, 비슷한 기술력과 사양을 지닌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점점 더 많아지면서, 그 같은 기술적 유사함 속에서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구매 의사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서 자동차 외관 디자인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자동차를 선택하고 구매하는 과정에서 구입 비용, 기술력, 안정성 등이 유사하다면, 자동차의 조형과 디자인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된다. 이상과 같은 20세기 후반부터의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전반적인 동향에 의해 자동차 디자인의 중요성과 의의는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 즉, 자동차들 간의 기술력과 안정성이 갈수록 비슷해지는 속에서 다른 경쟁사 제품들을 물리치고 보다 많은 고객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우수한 디자인의 제품들을 개발하고 설계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 선호도 및 시장 점유율을 높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 디자인인 것이다. 자동차 디자인은 본래 산업 디자인으로부터 분리되어 발전했기 때문에, 산업 디자인의 분과 영역으로서 산업 디자인의 원리와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자동차 디자인을 포함한 산업 디자인의 전반적인 특징, 원칙 등에 대해 살펴보겠다. 산업 디자인(industrial design), 혹은 공업 디자인은 사용자와 디자이너가 매우 밀접한 소통 관계를 유지하는 디자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 디자인은 인간의 사회적, 경제적 필요성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제조되는 다양한 산업 제품과 그에 관련된 생산 시스템을 발전시키는 종합적, 창조적인 디자인 활동을 말한다. 그로 인해 산업 디자인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자연환경은 물론, 공학, 미학, 철학, 심리학 및 예술 등 다양한 분야들과 상호 밀접하게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미국 산업 디자이너 협회(IDSA : Industrial Designers Society of America)에서는 산업 디자인에 대해 ‘제품 및 장치들의 기능, 가치 및 외관을 이용자나 제조자 모두의 상호 이익을 위해 최선의 것으로 만드는 구상 및 세부 설계를 창작하고 발전시키는 전문적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산업 디자이너들은 고객(client)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재료 수집, 분석, 종합 및 창의적 해석을 통해 디자인 작업을 수행한다. 이들은 제도나 모형 제시, 구두 설명 등을 통해 디자인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한다. 이상과 같은 산업 디자인의 특성은 분과 영역이자 오늘날 독립적인 분야로 발전한 자동차 디자인 영역에도 기본적으로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자동차 디자인이 인간 생활의 모든 영역,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및 다양한 학문 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종합적, 총체적인 창조 활동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도 이와 같은 종합성, 창조성 및 인간의 삶에 미치는 긴밀한 영향력 등에 주목하면서, 자동차 디자인의 역사를 시대적 변화에 따라 고찰하고, 그를 통해 미래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성을 전망하고자 하는 것이다.

 

2. 자동차 디자인의 특징

 

소비자가 자동차 구입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구입 비용 다음으로는 해당 자동차의 이미지인데, 이것은 자동차 브랜드 이미지와 개별 제품의 외형 디자인을 모두 포괄한다. 이처럼 자동차의 이미지, 외형 디자인 등을 중시하는 경향은 최근에 더욱 강해지고 있다. 사회가 발전하고 풍요로워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선택은 점점 다양해지고 섬세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심미안, 개성을 중시하는 의식 및 자동차 이미지에 대한 관심도가 갈수록 심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동차를 디자인할 때에는 고객들의 가치관, 자동차에 대한 수요와 욕구, 미적 감각, 사회 경제적 요소 등이 골고루 고려되어야 한다. 즉, 자동차 디자인 설계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특징들을 충분히 감안하여야 한다.

  1. 자동차는 고가의 소비재이자, 대표적인 고관여 상품이다. 따라서 고객들이 자동차 구매를 결정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마음을 확실하게 사로잡아야 한다.
  2. 자동차를 구매하기를 원하는 고객들은 수입, 연령, 거주 지역 등에서 매우 다양한 분포를 보여준다. 따라서 이처럼 다양한 고객들의 수요와 개성을 만족시킨 수 있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할 필요가 있다.
  3. 자동차는 사용 범위가 넓다.
  4. 자동차는 사회, 환경과 밀접히 연관되면서 생산·소비되어야 하고, 각 국가들의 법적 기준도 준수해야 한다.
  5. 자동차는 제품 개발에 막대한 비용이 투입된다.
  6. 자동차는 기타 산업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신제품 개발 및 출시 주기가 비교적 길다.
  7. 시장의 수요, 고객들의 취향 등 대량의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미래의 시장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해야 한다.

자동차를 디자인할 때에는 이상과 같은 다양한 특징들과 사회적, 환경적 조건들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자동차 생산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아이덴티티 등을 분명하게 담을 수 있는 적절하고 효과적인 디자인을 설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지금까지 자동차 디자인의 개념과 의미, 특징, 세부 분류, 중요성과 의의 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이상과 같은 이해를 토대로, 이하에서는 자동차 디자인의 역사적 발전 과정과 자동차 분류에 대해서 고찰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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